혈변 원인 핵심 4가지 정리

혈변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변이란 말 그대로 피가 섞여 나오는 변을 의미하는데요. 항문질환 중에서도 치핵과 치열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대부분 치질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흔한 질환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많은데요. 방치하면 심한 통증 뿐 아니라 출혈량이 증가하면서 빈혈까지도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혈변 원인

 

혈변 원인

혈변은 대장 혹은 항문에서 나오는 혈액으로,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항문 주변의 피부 손상

항문 주변의 피부가 손상되면 혈변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항문 주변의 조직이 염증이나 상처를 입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2.항문 주변의 혈관이 파열

항문 주변의 혈관이 파열되는 경우는 크고 딱딱한 대변이나 변비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열

치열은 항문관 피부가 찢어지는 병변으로 딱딱한 변을 배출하기 위해 항문 근육이 긴장되어 찢어지게 됩니다. 주로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통증이 심하며 만성화되기 쉽습니다. 하여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급성기라면 온수좌욕, 연고 도포, 섬유질 섭취 등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만성화가 되었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 사러가기

 

3.항문 내부의 이상

항문 내부에 있는 질환으로도 혈변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원인은 항문 주변의 조직에 염증이나 종양이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핵

치핵은 배변 시 과도하게 힘을 주거나 장시간 변기에 앉아있는 습관, 변비 혹은 설사 등 잘못된 배변 습관으로 인해 복압이 증가하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점막하 조직이 부풀어 오르거나 덩어리처럼 튀어나오는 형태입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내치핵이라면 좌욕, 약물치료, 경화제 주사요법 등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외치핵이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4.대장 질환

대장에는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혈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이 그 예시입니다.

대장암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진행될수록 빈혈, 체중감소, 식욕부진, 피로감,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내시경 검사를 통해 용종 절제술, 고주파 열치료, 항암화학요법 등 여러가지 치료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은 염증성 장질환의 일종으로 복통, 설사,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항염증제, 스테로이드 제제 등 약물 치료를 우선 시행하며 심한 경우 면역억제제 투여 후 관해유도 요법을 시행합니다.

 

관련성 글

⇒설사멈추는법[지속될때/원인/좋은음식/안좋은음식]5가지

⇒변비 해결법/ 좋은음식/ 유산균/ 궁금증 BEST 7

⇒방귀가자주나오는이유[잦은방귀] 10가지

⇒배에가스차는이유[일반적/질병연관]2가지 사례로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