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결핍성 빈혈ㅣ원인/ 수치/ 증상/ 치료/ 예방 5가지 정리

빈혈은 혈액 속 적혈구 또는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치보다 낮아지는 증상입니다.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2배 이상 발병률이 높습니다.

 

철결핍성 빈혈

 

철결핍성 빈혈 원인

철분 부족과 비타민B12 결핍 등이 있으며 이 두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임산부 수유부에게는 철이 더욱더 요구됩니다. 그리고 손발이 차고 얼굴이 창백해진다면 빈혈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몸속 철분이 부족할 경우 생기게 되므로 하루 권장되는 철분 섭취량을 꾸전히 섭취하고, 골고루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B군 영양제 보러가기

 

철결핍성 빈혈 증상

빈혈증상으로는 피로감, 창백함, 두통,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식욕부진, 소화불량, 변비, 설사, 손톱갈라짐 등이 있으며, 특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는 월경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로 인해 생리량이 증가하면서 그만큼 많은 양의 혈액 손실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태아 성장 발달 과정에서 요구되는 영양 공급을 위해 평상시보다 2배 이상의 혈액이 필요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도 자주 나타납니다.

 

 

철결핍성 빈혈 치료

빈혈 자체로는 특별한 치료 없이 경과 관찰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어지럼증 같은 증상이 심하거나 만성질환자라면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 후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매우 높다고 하니 주기적인 검진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철결핍성 빈혈 치료제 종류

빈혈치료제로는 크게 경구용 제제와 주사제가 있습니다. 경구용 제제는 경구제제로 복용 후 위장장애가 거의 없고 효과가 빠르며 부작용이 적은 장점이 있으나, 매일 규칙적인으로 복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반면 주사제는 한 번 투여로 지속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편의성이 높은 장점이 있으나, 약물 용량 조절이 어렵고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철결핍성 빈혈 예방

철결핍성 빈혈은 우리나라 성인 남성의 10~15%, 여성의 25~35%가 겪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어 방치되기 쉬운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한 음식으로는 육류, 생선, 계란, 콩류, 견과류, 녹색 채소 등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하루 1시간씩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 영양제 보러가기

철결핍성 빈혈 수치

성인 남자의 경우 농도(혈색소) 12~14g/dL, 성인 여자의 경우 11~13g/dL 일 경우 해당 됩니다.

 



 

빈혈 Q&A

빈혈약 먹으면 살찌나요?

철분제 복용 시 체중 증가 부작용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약 1% 미만의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이고 대부분의 분들에게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산균 섭취 등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성 글

⇒갑자기 어지러울때 원인 8가지 알아보기

⇒기립성 저혈압 증상 [원인/치료/자가진단/영양제] 4가지

⇒다발성골수종 대표적인 증상 5가지

⇒혈액암 백혈병 림프종 진단/ 검사/ 좋은음식/ 완치율/ 5가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