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은 말 그대로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주로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발생하는데 여름철과 같이 기온이 높은 계절에 많이 발생하며 특히 찬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위장 기능이 약해져 세균 감염으로 인해 쉽게 발병하게 됩니다.
장염이란
식중독균이나 감염 또는 세균성 독소 섭취 후 장내 유해 세균이 증가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설사, 복통,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소아에게는 급성 위장염(Acute Gastroenteritis)이라 하여 주로 로타바이러스감염증인 경우가 많고 성인에게는 급성 장염(Acute Enteritis)라고 하여 대부분 대장균 및 살모넬라균 같은 세균성 원인이거나 혹은 비 특이성 장염입니다.
장염 증상
보통 장염 증상은 설사나 구토,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는데요. 심하면 탈수 증세 까지 올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하루 이틀 안에 회복되기 때문에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되는데요. 다만 심한 복통과 고열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빨리낫는법
일단 장염 빨리 낫기 위해서는 금식이 제일 중요한데요. 장 속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들이 계속 독소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배출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온 음료나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수분을 보충해줘야 하는데요. 만약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액을 맞거나 항생제를 처방 받는 등 적극적인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아이들이 걸릴 경우 먹일만한 음식으로는 죽 종류가 좋습니다. 흰숙 보다는 소화가 잘되는 찹쌀죽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매실차를 물 대신 자주 마시게 하면 좋은데요. 매실차는 위액 분비를 촉진 시키고 위장 장애 개선 효과가 있어서 장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한 바나나 역시 장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높아 체내 나트룸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몸 속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장염 예방법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가 가장 중요한데요. 외출 후 돌아와서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음식물 보관방법 인데요. 조리식품은 중심부 온도 75°C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해서 익혀 먹고 남은 음식을 5°C이하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또 육류.어패류.달걀.껍데기 등 날로 먹는 음식은 철저히 세척하거나 85°C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 조리하여 익혀 먹어야 하며 증기로는 9분 이상 익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성 글
⇒궤양성 대장염 [증상/진단/치료/장애등급/장애판정/산전특례]6가지정리
⇒맹장염 초기증상 [원인/위치/확인법/수술] 궁금증 4가지
⇒노로바이러스 전염/ 증상/ 원인/ 회복기간/ 장염차이 5가지정리
⇒신생아 괴사성 장염ㅣ증상/ 진단/ 치료/ 예방 4가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