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이란 이름 그대로 일본 뇌염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중추신경계 감염증입니다. 주로 모기를 통해서 전파되며 사람 간 전염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5년간 국내 일본뇌염 환자 중 90% 이상이 40세 이상이었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본뇌염 증상
일본뇌염 초기에는 고열, 두통, 구토, 복통, 지각이상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병이 진행되면서 의식장애, 경련, 혼수상태로 이어지며 사망률이 높고 회복되더라도 신경계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은 무서운 질병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들이 걸리기 쉬우므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본뇌염 치사율
대부분 무증상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열이나는 비교적 가벼운 증상이나 그 중 일부는 뇌염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염으로 발생할 경우 치사율은 약 25~30%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뇌염 무료접종
일본 뇌염 예방접종 지원은 생후 12개월~ 만 12세 이하 어린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예방접종 대상이 됩니다. 만12세 이하 어린이는 지정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무료접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소지와는 상관없으니 가까운 보건소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보건소 위치를 찾고 찾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전국 보건소 위치를 확인하시고 무료 접종을 받으시면 됩니다.
일본뇌염 Q&A
모기 물리면 무조건 일본뇌염인가요?
아닙니다.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려야만 일본뇌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매년 일본뇌염 유행예측조사를 실시하는데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제주, 부산지역 작은 빨간집모기가 발견되어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었다고 합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는 방법은 없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방충망과 모기장을 이용해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모기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또한 야외활동 시 긴팔, 긴바지를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정 내에서는 살충제나 모기향 등을 적절히 사용하셔서 모기를 퇴치하시는게 좋습니다.
관련성 글
⇒수두ㅣ원인/ 증상/ 예방 궁금증 3가지와 [표준 예방 접종 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