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당불내증이란 우유나 유제품을 섭취했을 때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한국인 10명중 1명이 앓고 있다고 하니 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질병이죠.
유당불내증 원인
유당불내증의 원인은 선천적요인과 후천적 요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택적으로 유전적 결함 또는 장 구조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후천적으로는 장내 세균총의 변화 및 항생제 복용 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성 과민반응 역시 유당불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유당불내증은 소장 내 유당분해효소인 락타아제(lactase)의 결핍으로 발생하는데요. 선천적으로 효소가 부족하거나 후천적으로 항생제 복용 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시기에 모유 수유 대신 분유를 많이 먹이는 경우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또한 한국인에게 많은 유당불내증은 동양인에게서 많이 발견되는데 아시아인들이 서양인들에 비해 유전적으로 락타아제 보유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유당불내증 증상
유당불내증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복부팽만감, 가스참, 더부룩함, 설사 또는 묽은 변, 구토 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 경련성 복통으로까지 이어집니다.
1.복부 불쾌감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면 복부 팽만감, 가스, 복통 등의 불쾌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2.설사
유당불내증 환자는 유당을 섭취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가스 생성
소화되지 않은 유당은 대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되어 가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스가 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구토
일부 유당불내증 환자는 유당을 섭취하면 구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체중 감소
만약 유당불내증으로 인해 소화가 원활하지 않고 영양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체중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치료
유당불내증 환자 중 90%는 락토프리 우유 또는 두유를 마시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또한 유산균 음료 역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시중에 판매되는 유산균 음료 상당수가 당 함량이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유당 함량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유당 섭취 제한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은 유당 함유 식품을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유제품, 우유,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의 유당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유당 대체 식품
유당 대체 식품은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분들이 대체 식품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이 제거된 우유, 또는 유당이 없는 아이스크림, 유당 대체 식품 등이 있습니다.
3.소화 효소 복용
유당을 분해하는 소화 효소를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소화 효소는 식사 전에 복용해야 하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용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성 글
⇒담적병 궁금증 8가지 [혈자리/원인/증상/검사/치료방법/치료약/좋은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