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불릴 만큼 흔한 질병이지만 방치하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등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우울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울증 자가진단과 극복방법 등 여러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의욕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요인과 심리 사회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뇌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부족 또는 도파민 과다분비등이 있고, 심리 사회적 요인으로 대인 관계나 가족 관계 문제, 경제적 어려움, 신체 질환 등이 있습니다. 특히나 햇빛을 쬐면 생성되는 비타민D가 결핍 될 경우 쉽게 발병한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역시 우울증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 시간을 확보하면서 마음을 편하게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 초기증상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기력감, 의욕 저하, 수면장애, 식욕 부진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집중력 저하, 자살 사고, 망상, 환각 등 정신 증상 뿐만 아니라 두통, 소화 불량, 복통 등 신체 증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 진단 기준 _ [테스트]
다음 중 5가지 이상의 증상이 2주 연속 지속될 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우울증으로 판단합니다.
- 하루 대부분, 거의 매일 우울한 기분이 든다.
- 흥미나 즐거움이 현저히 감소했다.
- 체중 조절을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체중 감소 또는 증가가 있다.
- 불면 혹은 과다 수면을 한다.
- 초조하거나 불안하다.
- 쉽게 피로해진다.
- 무가치감,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낀다.
- 사고력 집중력이 떨어진다.
-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자살 사고)이 있거나 자살 시도를 한다.
-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
- 내 인생이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두렵다.
- 나 자신이 실망스럽다.
- 주의 사람들로부터 소외당하는 느낌이 든다.
- 죽음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 만사 귀찮다.
우울증 치료 방법
치료로는 약물 치료와 심리 치료가 있으며 항우울제 투여 시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지만 호전되더라도 재발 방지를 위해 최소 용량으로 충분한 기간 동안 유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 습관 개선 역시 매우 중요하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운동과 취미 생활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우울증 극복하기 위한 생활수칙
- 규칙적인 생활 습관 가지기
- 하루 30분 이상 햇볕쬐기
- 긍정적인 마음가짐 갖기
- 운동 꾸준히 하기
- 균형잡힌 식사하기
- 술/담배 끊기
- 주변사람들에게 도움 요청하기
- 약물치료 병행하기
- 혼자 해결하려 하지 않기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받기
- 꾸준한 치료받기
우울증은 스트레스와 내.외부적인 충격 상실감 의욕상실에서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주변에 만나는 사람을 바꿔보거나 마음 맞는 사람들과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관련성 글
⇒성인ADHD 자가진단 테스트 [원인/증상/치료법]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