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속 장기 중 신장과 방광 사이에 위치한 돌인 결석은 주로 칼슘 성분들이 뭉쳐져 만들어지는데요. 이 결석이 생기는 요로결석 원인은 다양하지만 특히 수분 섭취 부족이 주요 원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하루 2L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하지만 대부분 1L이하의 물을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변 속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모하고 남아있게 되는데 이것이 뭉쳐서 돌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요로결석 원인
위에서 언급한 요로결석 원인외의 다른 원인은 탈수현상입니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물을 적게 마시면 소변량이 줄어들고 농축되면서 결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조성됩니다. 이외에도 육류 위주의 식단, 비타민D 과다 복용, 통풍, 부갑상선기능항진증, 당뇨병 등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하지만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으로 부터 비롯된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 전조 증상
가장 흔한 요로결석 증상으로는 옆구리 통증입니다. 칼로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서 몇분 또는 몇시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하복부나 고환, 음낭으로의 방사통이 동반될 수 있으며, 혈뇨가 나타날 수 있고, 빈뇨, 잔뇨감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나타납니다. 간혹 소화불량이나 구역질, 구토 증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 치료방법_빼는법
일반적으로 자연배출을 유도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섭취와 진통제 복용만으로 경과를 관찰하기도 하며 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경하 배석술, 경피적 신쇄석술, 복강경 및 개복수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하는데 최근에는 내시경 수술장비의 발달로 인해 피부절개 없이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분쇄시켜 배출시키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 인기라고 합니다. 1회만으로 80%가량의 높은 치료 성공률을 보인다고 하니 통증이 심하신 분들은 가까운 비뇨기 병원에서 치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주로 동물성 단백질 식품(육류, 생선) 과 염분이 높은 식품(라면, 햄, 치즈, 소시지, 통조림 등) 그리고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오렌지 주스 및 커피 같은 음료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맥주 역시 이뇨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탈수현상을 일으켜 요석결정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해하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1.오랜지주스입니다.
오렌지주스나 레몬 주스에는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어 마시면 결석 형성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노폐물 배설을 촉진 시켜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2.수박 입니다.
수박 속 시트룰린 성분은 이뇨 작용을 도와주어 붓기를 빼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여름철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3.물입니다.
하루 2L 정도의 충분한 수분 섭취는 결석 형성을 억제하며 이미 생길 결석을 녹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4.견과류
호두, 아몬드, 땅콩 등의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한데요. 이러한 마그네슘은 결석 형성을 억제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5.시금치 입니다.
시금치는 다량의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것은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결석 생성을 억제 시킵니다.
Q.이미 결석이 생긴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체외충격파쇄석술이라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마취없이 진행되며 입원 없이 당일 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격파 에너지를 이용해서 결석을 잘게 부수어주는 원리이기 때문에 부작용 걱정 또한 없습니다. 다만 쇄석술 후 일시적으로 약간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금방 사라지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요로결석 자연배출도 되나요?
크기가 작은 경우 물을 많이 마시고 나트륨음식 섭취를 줄이면 자연스럽게 녹아 없어지기도 하고 저절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다만 크기가 크다면 체외충격파쇄술을 통해 잘게 부서 빼내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성 글
⇒단백뇨 원인/ 증상/ 치료/ 줄이는 방법/ 좋은음식 5가지 정리
⇒고환염 l 원인/ 초기증상/ 통증정도/ 치료방법 4가지 정리
⇒방광염 증상 원인 혈뇨가 나온다면 의심? 3가지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