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임신을 방지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으로, 응급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이 약은 임신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지만,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후피임약이란
- 정의 : 사후피임약, 또는 응급피임약은 성관계 후 임신을 방지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입니다.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며,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상황 : 피임에 실패했거나 피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성관계 후 사용됩니다. 특히, 성폭력 피해자나 일반적인 다른 피임법이 실패했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복용법 및 주의사항 부작용
- 복용 시기 :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가능한 빨리 복용해야 합니다. 대부분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72시간(3일)이내에 복용해야 하며, 일부 제품은 120시간(5일) 이내에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 부작용 : 메스꺼움, 구토, 두통, 어지럼증, 유방통증, 질출혈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씁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경미하며,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 주의사항 : 사후피임약은 정기적인 피임 방법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고용량의 호르몬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할 경우 호르몬의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종류
- 레보노게스트렐 계열 : 대표적인 예로’노레보원정’이 있으며, 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을 포함하고 있씁니다. 임신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걸 권장하고 있습니다. 주로 자궁경부의 점맥을 끈끈하게 만들어서 정자가 이동하는 것을 방해하여 착상을 방해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많이들 들어보셔을 약은’노레보원’입니다.
- 올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계열 : 이 계열의 사후피임약은 선택적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조절제로 작용합니다. 레보노게스트렐 계열과 비교했을 때, 다소 다른 작용을 가지고 있는데 배란을 지연시키거나 억제시키사후피임약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울리프리스탈 계열 약으로는 엘라원이라는 약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처방
- 사후피임약은 성관계후 최대한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가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처방전을 받아 구매 후 복용하시는 걸 권장드리며, 사후 피임약의 경우 산부인과 와 응급실 급하신분들은 일반병원등에서도 처방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관련성 글
⇒5분이면 알 수 있는 계류유산 증상 [유산확률/원인/치료/예방/몸조리/재임신]7가지
⇒임신극초기증상 /시기 /설사 /냉 /가스 /두통 /아랫배통증 7가지 총정리
⇒생리전증후군 임신/약/영양제/아랫배통증/우울증/두통/기간 7가지 정리
⇒배란일 계산기 [뜻/증상/관계/임신확률/냉/피] 7가지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