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와직염ㅣ원인/ 증상/ 치료법/ 치료기간/ 음식 BEST5

봉와직염은 피부 표면 가까이에 생긴 작은 상처를 통해 들어오는 세균이 진피와 연조직까지 침범했을 때 발생하는 급성세균 감염증입니다. 주로 다리에 많이 발생하며 오한, 발열, 근육통이 동반되고 심하면 물집과 고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봉와직염

 

봉와직염 원인

봉와직염은 황색 포도상구균이라는 세균이 주된 원인균이며 무좀 환자의 발가락 사이에 있던 백선균(피부사상균)이 환부에 닿으면서 감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한 당뇨병 환자나 비만인 사람에게서도 자주 발생하는데 이는 면역력이 약해 쉽게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외상 또는 벌레에 물렸을 때 생기는 자상 역시 봉와직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모기에 물린 상처,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2차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 증상

봉와직염의 초기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근육통 등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 홍반, 압통, 부종등이 나타난다고합니다. 심할경우 괴사성 근막염, 골수염, 패혈증 화농관절염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 빨갛게 부어오르고 통증이 심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치하면 염증이 퍼지면서 주변 조직으로까지 번질 수 있으니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초기에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봉와직염 치료방법

보통 항생제 투여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심할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부위를 절개하거나 고름을 빼내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평소 위생에 각별히 신경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봉와직염 치료기간

봉와직염 치료기간으로는 보통 약 15일 정도로 보고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 중증도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경구약으로 치료할 정도로가 되면 퇴원을 합니다. 봉와직염 치료기간 중 약을 임의적으로 중단하시거나 하는 행위는 매우 위험합니다. 의사에 지시에 따라 정해진 용량과 기간을 준수해서 드셔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에 좋은음식

가지 – 가지는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알로에 – 알로에는 항균작용 뿐만 아니라 항염효과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 – 마늘은 살균작용 효과가 탁원한데요. 생마늘을 섭취해도 좋지만 구워먹으면 항암효과가 더욱 높아진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 꿀벌은 강력항 항생제 성분인 프로폴리스를 분비하는데 이것이 항염증 작용을 하여 봉와직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 – 토마토 속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항산화 물질로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율무차 – 율무는 소염작용뿐만 아니라 이뇨작용 효능도 있어서 붓기제거에도 좋다고 합니다.

은행잎 – 은행잎 추출물은 혈행개선제로 유명한데요. 꾸준히 복용하면 혈전생성을 억제시켜주고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생강 – 생강은 소화기능을 촉진시켜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옥수수염 – 옥수수수염차는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현미 – 현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변비예방에도 좋아서 숙변제거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관련성 글

⇒관절염에 좋은 음식 과 안좋은 음식 정리

⇒무릎 구부릴때 통증 원인이 뭘까? [궁금증 3가지]

⇒수두ㅣ원인/ 증상/ 예방 궁금증 3가지와 [표준 예방 접종 일정표]

⇒거북목교정기추천 [거북목증후군 자가진단2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