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이란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생식기관으로 방광 아래 요도를 감싸고 있으며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내는 기관입니다. 이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은 전립선염이라고 하는데요.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과 만성 비세균성 전립선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 들어 젊음 층에서도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 전립선염 원인
실제로 병원을 찾는분들 중에서는 40대 전후의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주로 스트레스 과로 등 면역력 저하 상태에서 발병하며 과도한 음주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오래 참는 습관(특히 앉아서 일하는 직업) 도 문제가 됩니다. . 전립선염의 원인은 세균성과 비세균성으로 구분됩니다. 세균성 전립선염은 대장균, 녹농균, 포도상구균 등의 균이 요도로부터 상행감염되어 회음부 또는 직장 내 감염을 일으켜 발병하게 됩니다. 반면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이상이나 신경근 자극 혹은 골반 부위의 외상, 스트레스, 자가면역 질환, 배뇨장애, 성병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소변볼 때 통증이 느껴지는 배뇨통,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 소변줄기가 가늘어지는 세뇨, 소변을 참기 힘든 절박뇨, 자다가 일어나 소변을 보는 야간뇨, 하복부 불쾌감인 요통, 고환통증,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이 있습니다 .또한 발기부전과 조루증 같은 성기능 장애 역시 동반되기도 합니다.
만성 전립선염 자가진단
전립선염 자가진단 테스트 항목중 2개 이상 해당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잔뇨감이 있다.
- 배뇨시 통증이 느껴진다.
- 하복부나 회음부에 불쾌감이 든다.
- 사정 시 통증이 느껴진다.
- 발기력이 감소한다.
- 성욕이 감퇴한다.
- 피로감이 심하다.
- 허리통증이 동반된다.
- 야간 빈뇨증상이 나타난다.
- 혈뇨 또는 농뇨가 나온다.
- 골반부위 근육경련 및 요통이 생긴다.
만성 전립선염 치료방법
전립선염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약물치료로는 우선 항생제 투여, 소염진통제 복용, 알파차차단제 복용, 전립선 마사지, 온열요법, 근이완제등이 있습니다.
- 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 방법인 전립선 절제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치료로는 경요도전립선절제술, 전립선내주입법, 전립선동맥색전술 등이 있습니다.
만성 전립선염 부작용
만성 전립선염 부작용으로는 발기부전과 같은 성기능 장애가 낱타날 수 있으니 의사와의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만성 전립선염 예방법
전립선염 예방법으로는 먼저 술과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육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래 앉아 있거나 서있는 자세보다는 중간 중간 스트레칭을 하면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고 자전거 타기 같은 하체 운동 보다는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연관성 글
⇒소변거품에 좋은음식과 원인/ 종류/ 없애는법 4가지 정리
⇒발기부전ㅣ원인/ 자가진단/ 치료방법 3가지 궁금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