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당뇨병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 원인
당뇨병은 혈당 조절에 필요한 인슐린의 분비나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 제 1형 당뇨병은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었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 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ence :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 제 2형 당뇨에서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기 위해 생활 습관 교정 및 약물 투여 등이 필요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은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흔한 질병이긴 하지만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병을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다가 합병증으로 고생을 많이 하게 됩니다.
당뇨병 치료방법
당뇨병 치료 방법은 식사 요법, 운동요법, 약물 요법 세 가지로 나뉩니다.
- 먼저 식사 요법은 열량 섭취를 제한함으로써 체내에서의 당 이용을 증가시키고 체중을 감소시켜 합병증을 예방하며, 표준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또한 규칙적인 운동은 균육세포로부터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혈당조절을 용이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지질 대사를 호전시킵니다.
- 마지으로 약물 요법은 경구용 혈당 강하제 또는 인슐린 주사제로 구분됩니다.
당뇨병 자가진단 테스트해보기
다음 중 해당사항이 5개 이상이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신다.
- -화장실을 자주 간다.
- -음식을 많이 먹는다.
- -쉽게 피로해진다.
- -상처가 나면 잘 낫지 않는다.
- -시력이 떨어진다.
- -손발이 저리다.
- -피부가 가렵다.
- -잇몸에서 피가 난다.
- -성욕이 감퇴한다.
- -배뇨 횟수가 잦아진다.
- -몸무게다 줄어든다.
- -몸이 나른하다.
- -가족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다.
※출처 :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 진단기준
- 공복혈당장애 : 공복 시 혈당이 100~125mg/dL 이거나 75g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140~199mg/dL 이상인 경우
- 당뇨병 : 8시간 이상 금식 후 채혈검사시 126mg/dL 이상이거나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
당뇨병 비만
비만은 당뇨환자에게 있어서 매우 위험한 요소입니다. 비만인 경우 정상인보다 제 2형 당뇨병 발생률이 5배 이상 높으며, 체중 감량시 혈당 조절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비만인 경우 내장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염증유발물질인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여 2형 당뇨병 발병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관련성 글
⇒구아검가수분해물이란 [효능/변비/당뇨/부작용/먹는법]궁금증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