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가 정상인보다 1개 더 많은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지능 저하 및 신체 기형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아직까지는 사회적 인식이 부족해서 치료비 부담과 더불어 가족간의 갈등 또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운증후군 원인
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가 정상인보다 1개 더 많은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지적장애나 신체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 유전질환입니다. 주로 출생 시 부터 머리가 작고 얼굴이 납작하며 코가 낮고 눈 사이가 먼 특징을 보입니다. 성장하면서 심장병,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정신지체 장애인이 될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어머니의 난자와 아버지의 정자가 만나 수정란이 될 때 1개의 세포분열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발생하게 되는데요. 주로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남성의 경우엔 전체 다운증후군 환자의 10% 미만이지만 여자아이보다는 남자아이에게서 훨씬 흔하게 발견 됩니다.
다운증후군 지능
다운증후군 환자 중 약 10%만이 지적 장애인이고 90%는 정상인과 비슷한 수준의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다운증후군 아이에게 IQ검사를 시행하면 정상아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지적장애 수준까지는 아닙니다. 다만 다른 발달지연 증상이 동반되어 있고 학습능력이 떨어질 뿐입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지연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다운증후군 치료 방법
다운증후군은 아직 완치시킬 수 있는 치료제가 없습니다. 다만 현재 여러가지 약물요법 및 수술기법 개발 등 의학 발전 덕분에 상태가 악화되는 속도를 늦추거나 장애 발생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조혈모세포이식술이 있는데요. 백혈병처럼 혈액암환자에게만 시행되던 이식수술을 다운증후군에서도 시도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뇌종양제거술, 안구성형술, 척추고정술 등 다양한 수술 기법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다운증후군 발병률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 10만명당 약 5명 꼴로 다운증후군 환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2000년 이후 부터는 매년 꾸준히 상승중이라고 합니다.
관련성 글
⇒신생아 저체중 미숙아 증상/ 기준/ 치료방법 3가지 정리
⇒배란일 계산기 [뜻/증상/관계/임신확률/냉/피] 7가지정리
⇒생리 늦어질때 l 임신/ 좋은음식/ Q&A BEST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