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은 감기나 비염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성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급성 중이염이란
급성 중이염은 고막 안쪽 공간인 중이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주로 감기에 걸린 후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귀 통증 및 발열 증세가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고름이 나오기도 하고 청력 저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급성 중이염 증상
귀통증(고름),발열, 이명, 어지러움증, 구토감, 투통 등이 나타나며 아이들의 경우 고열 또는 경기를 일으키기도 합니다.또 심할 경우 고막에서 노란 고름이나 피고름이 흐르기도 합니다. 대화가 가능한 아이들 같은 경우 귀에서 ‘윙’하는 이명이 들리는지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처럼 귀에서 두근두근 거리는지, 귀에서 물이 흐르는 느낌이 나는지를 물어보고 해당 증상이 있다면 귀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즉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급성 중이염 치료방법
우선 길게는 7일~10일정도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경과를 관찰하게 됩니다. 하지만 만성화 될 경우 수술까지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 고막을 절개해서 염증을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중이염 Q&A
귀가 먹먹한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귀 안에 물이 들어간 느낌이라면 삼출성 중이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만으로 중이염인지 아닌지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열이 나는데 병원에 가야할까요?
열이 나는 건 몸 속 어딘가에 염증이 생겼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무조건 병원에 가는 게 좋습니다. 38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해열제를 먹여도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다른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왜 갑자기 ‘급성 중이염’이 생긴걸까요?
‘급성 중이염’은 중이에 발생하는 모든 급성 염증을 말합니다. 주로 감기나 비염 등 호흡기 질환 이후에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대부분 고막 안쪽 공간인 중이강 내에 삼출액이 차면서 먹먹함과 청력 저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만약 아이들이 열이 나고 두통을 호소한다면 의심해볼 수있으니 빨리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성 글
⇒축농증 수술 원인/ 예방/ 통증/ 완치 /시간 6가지 알아보기
⇒부비동염ㅣ증상/ 치료방법/ 예방방법 3가지 핵심 정리
⇒알레르기 비염 약 항히스타민/ 지르텍/ 스테로이드/ 비강분무제란